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Tip

이사하기좋은날(손 없는 날)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제가 아파트관리사무소에서 근무를 하는 터라 아침에 출근하여

사무실에서 컴퓨터를 켜고 앉아있는데 입주자분께서 이사를 가신다고고 사무소에 방문을 해주셨네요

그래서 우리가 속히 손없는날이라고 하는 이사하기 좋은날은 어떻게 생겼는지 의문이 생겨 찾아보았습니다.

오늘 이렇게 이사하시는분들이나 이사를 계획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손 없는 날에서 '손'이란 날수를 따라 동서남북 네 방위로 돌아다니며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는 귀신 이나 액운을 가리키며, 이러한 부정한 것을 조금이라도 피해보자는 믿음으로 혼례, 이사, 개업 등 택일을 기준으로 삼는 우리문화에서 생겨난 전통 민속신앙 중 하나입니다.

 

'손'은 음력의 끝수가 1, 2일인 날에는 동쪽 3, 4일인 날에는 남쪽 5, 6일인 날에는 서쪽 7, 8일인 날에는 북쪽으로 이동한다고 하여 해당 날에는 해당 방위의 이동을 자제하며 '손'이 하늘 올라가여 어느 방향에도 악귀가 활동하지 않는 9와 0일은 '손이 없는 날' 이라고 명칭하여 이러한 날에 주요행사의 날짜를 정하는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음력의 끝수가 9와 0을 악귀가 활동하지 않는 날로 정하는 것에 궁금증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오래전부터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은 숫자 개념에 의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역술에서는 숫자 9를 최고, 최대의 수로 보고 완결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명리학에서는 10을 사람의 운이 크게 바뀌는 주기의 기준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숫자의 개념이 '손 없는 날'에도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